• 영어 수행평가 준비 : 영어 발표 울렁증 극복하는 방법
  • 2021-09-13
안녕하세요. 리틀엔입니다.

수행평가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일반 내신 시험과 더불어 신경써야 할 부분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영어 수행평가 준비는 친구들과의 협동, 리더쉽 발휘, 과제 해결 능력, 영어 발표 등 심사과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점수 배점 등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중 영어 발표의 경우 평소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 등을 마음껏 표현하지 못하고 겁을 내는 경향이 있다면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어 발표 울렁증이 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 자신 혹은 자녀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1 )

나 혹은 우리 자녀의 평소 성향 파악하기


아래 항목을 보고 어떤 사례에 해당되는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를 잘하는가?

- 수업 중 스스로 참여 혹은 발표를 자주 하는 편인가?

- 자신의 생각과 감정, 주장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는가?

- 목소리가 크고 내용의 전달력이 좋은 편인가?


더 다양한 사항이 있지만 위 항목만 체크해보더라도 어느정도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3가지 이상 해당되지 않는다면 평소 어느정도의 영어 발표 울렁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소 발표 시에도 긴장감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STEP 2)

문제점 파악하기


발표 중 지나친 긴장과 떨림은 추후에도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문제를 인지 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과도한 긴장과 떨림은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높아져서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됩니다.

- 긴장감으로 인해서 상대방의 질문을 놓칠 수 있습니다.

- 지나치게 예의를 차리거나 딱딱한 태도는 오히려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 상대방에게 의사표현이 어렵습니다.








STEP 3)

문제점 개선하기


영어 말하기와 독서 등 모든 말하기 영역에 있어 또렷하게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에 모든 내용을 또박또박 소리내 꾸준히 읽다보면 언어를 전달함에 있어 간결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발표에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을 개선할 수 있고 경청하는 습관들을 몸에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발표를 잘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평소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들로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연습을 병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