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말하기 공부 원어민 대화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법 3가지
  • 2022-11-03
안녕하세요. 리틀엔스쿨입니다.

대체로 영어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수 많은 단어를 접하고, 문법을 배우며 문제풀이 등을 위해 독해 등의 학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로 공부를 한다면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실력이 올라도 실제로 외국인과 대화를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원어민 대화를 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어 말하기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공부와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반복학습하고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접 입 밖으로 내뱉으며, 그것을 내 귀로 직접 듣는 과정이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① 노래를 통한 영어 말하기 연습하기

평소 자신이 즐겨듣는 팝송은 듣기 뿐 아니라 영어 말하기 공부에도 효과적입니다. 노래를 통해 처음 말하기 연습을 한다면 우선 노래의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한 번에 다하는것 보다 한소절씩 듣고 따라 부르며 어려운 억양과 발음 등을 체크해 연습해야 합니다. 노래를 따라부르는 과정은 발음은 물론 영어의 강약, 속도감 등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으며 기계적으로 학습하는 것과는 다르게 노래를 통해 재미있게 공부해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② 녹음하며 연습하기

영어를 처음 공부하는 초보학습자의 경우 자신의 발음이나 억양, 문법에 연연하지 않는 상태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말하기는 자신감이 기본이기 때문에 이 때는 일단 말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초급 단계 후에는 상대방이 내 말을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의 정확한 억양과 발음을 익혀야 합니다.

발음의 정확도 혹은 본인이 조금 더 유창하게 말하고 싶다면 문장을 따라 읽으며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원어민 대화의 발음 등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③ 몸 동작과 함께 연습하기

외국 영화 혹은 드라마를 시청하며 배우들의 대사를 따라해보는 것도 효과적인 학습방법입니다. 이런 영상을 보면서 말하기 연습을 해본다면 영어 발음, 억양, 상황에 맞는 감정 등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연스러운 말하기가 가능해집니다.

단순히 대화 내용 뿐 아니라 배우들의 몸 동작을 따라해보면서 연습해본다면 이 과정에서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그 순간의 상황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처음은 어색하지만 익숙해진 후에는 능숙하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